프로그래밍/기타정보

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!

구소장 2022. 10. 7. 11:57
728x90

국민취업지원제도는 [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]에 근거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2021년 1월 1일 부로 시행되었다고 한다. 

 

사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는데, 국비지원 개발자 수업을 듣기 위해 직업훈련포탈 HRD에서 내일배움카드 관련된 내용을 정독하고 있었고, 그 중에 '국민취업제도'라는 단어를 발견하여 알게 되었다. 취업준비를 열심히 하면 용돈을 준다는데 안할 이유가 없겠다. 

 

이 지원 프로그램 중 가장 특이할 만한 사항은 취업준비생에게 '지원금'을 제공하는 것인데, 조건이 맞다면 6개월 간 월 50만원까지 '구직촉진수당' 명목으로 지원한다고 한다. 아르바이트 줄이고 취업에 집중하라는 취지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. 그 밖에도 직업훈련, 일경험 프로그램 외 다양한 고용관련 복지서비스도 제공하는데, 심리상담, 일자리 소개, 면접기술, 이력서 관리 등의 교육을 제공한다고 한다. 지원금과 지원 대상, 지원 프로그램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 가능. 

출처: https://www.kua.go.kr/uapaa010/selectSporCn.do

 

요즘 청년취업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- 청년 (18세~34세)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나같은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서 아쉬웠다.- 이렇게 중장년과 같은 연령대에도 지원이 있다는 점이 좀 놀랍긴 했다. Grey area 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바뀐점이 아닌가 싶다. 

 

아무튼 나도 대상자에 해당하는 것 같아 열심히 신청서를 작성하였다. 간단한 인적사항과, 연동된 구직사이트, '워크넷'에 이력서를 업데이트 한 것이 자동으로 확인되었고 (안했으면, 해야 함), 재산 등을 확인할수 있도록 정보를 입력하거나 정보조회에 동의해야 했다. 또 한가지 놀라웠던 점은, 왠만한 것은 온라인상으로 전부 할 수 있었다는 점. 예전에는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접수 해도 증빙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관련 사무실에 방문했어야 할 일이 비일비재했는데, 집에서 한큐에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편리했다. 5년만에 한국에 들어와서 그런지 그 사이에 많이 바뀌었나보다. 

 

신청서를 작성/제출하는데 15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. 물론 워크넷에 구직관련 내용이 없으면 작성해야 해서 시간이 더 소요될 수 도 있지만 여러 혜택이 있는데 그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? 

 

신청서 접수 후 결정까지 한달정도 소요된다고 한다. 좋은 결과 있기를...

 

https://www.kua.go.kr/uaptm010/selectMain.do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

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시스템 회원은 2년을 주기로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회원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 개인정보 수집∙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이 되는 까지 기간 내 재동의를

www.kua.go.kr